참고 자료: https://youtu.be/vyYFU-B1X24
Funnel 분석이 왜 필요한가? 고객의 행동 패턴 분석을 위해서
Funnel 분석이란?
Funnel은 깔때기처럼 역삼각형으로 많은 유저가 서비스에 접근하는 시점부터 이탈한 고객들이 생기면서 점점 좁아지는 고객층까지의 프로세스를 보는 방법입니다. 즉, 유저들이 들어온 시점부터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단계별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 Awareness
- Interest
- Decision
- Action
Funnel 분석의 3요소
- 측정하려는 목표 설정: 꼭 목표가 구매만 되는 건 아닙니다.
- 목표까지의 단계 설정
- 데이터 트레킹 툴 연동
Funnel로 목표 달성하는 방법
이탈률/전환율
- 유입을 폭발적으로 늘립니다.
- 전환율을 개선합니다. (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
Q. 아래 Funnel에서는 어디부터 개선해야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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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을 가장 먼저 개선해야합니다. 전환율이 제일 낮은, 즉 이탈률이 가장 높은 부분이 서비스에서 가장 문제가 큰 곳임을 의미합니다. 이탈율 개선 방법으로는 가입 절차의 간소화, 가입 혜택 등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